장애아동을 위한 심리운동

★ 장애아동을 위한 심리운동

 

  독일 심리운동 창시자 키파드의 처음관심 대상이 지적장애 아동의 움직임과 놀이였던 것처럼 심리운동은 그 출발부터 특수교육요구를 지난 아동들과 연관이 깊다.

 

  객관적 능력과 이에 대한 주관적 느낌인 자신감을 비교해 볼 때, 장애를 지닌 아동들이 지닌 상대적으로 낮은 자신감을 상승시키는 것이 교육의 객관적 능력과 더북어 자신감은 달달과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심리운동은 교육적 및 치료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운동성 및 감각 및 지각 발달상의 이상, 지체, 장애를 지니면서(1차적 장애) 나아가 이것이 해당 아동의 인지, 사회 및 정서행동에 문제를 야기할 경우(2차적 장애)치료적 중재모델로서의 심리운동은 장애의 제거는 물론 자신감 증진을 통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통합교육 패러다임과 더불어 심리운동이 통합수업, 특히 학습부진아동, 문제행동 아동과의 수업구성에 자주 등장하는데, 

심리운동 놀이, 움직임 과제를 하기 위해서 인지적 이해력이 전제조건이 되는것은 아니다. 개별적 아동의 다양한 능력 및 가능성에 맞게 움직임 및 놀이과제를 변형시켜 적용하는 것은 교사의 몫이며, 심리운동의 기본 원리만 살린다면 장애 정도와는 무관하게, 즉 중증장애아동과도 심리운동을 할 수 있다. 

심리운동 활동의 핵심매게는 언어를 통한 이해가 아닌, 신체성 및 움직임이기 때문이다.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I'm busy working on my blog posts. Watch this space!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
Please reload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E-mail : idodam@hanmail.net

Fax  :  0505-315-1030

문의:

051-515-1030

오시는 길: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강로 709번길 24 (남산동 966-5)

 

도담도담인지발달센터

부산심리운동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