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운동이란?

1. 심리운동의 정의

아동의 움직임에서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움직임 및 공동체를 통한 행복한 체험과 아주 작은 성공을 통하여 긍정적인 경험, 즉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함으로서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다.

(Wolfgang Beudels 등, 조혜경, 황혜련 옮김. 2002)

- 심리운동학은 실천지향적인 학문으로서 그의 출발점을 임상에 두고 있다.

 

 

 

 

객관적 능력과 이에 대한 주관적 느낌인 자신감을 비교해볼 때, 장애를 지닌 아동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자신감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아동의 자기영향력 행사와 상황을 통제 할 수 있는 능력을 체험을 통하여 상승시키고 자신의 정체성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즉, 아동의 자율적인 놀이와 움직임 체험을 통하여 자기가 해냈다고 느끼면서 성취감과 자신의 능력을 믿게 되고 나아가 아동의 자아 존중감을 높이게 된다. 이러한 자아개념은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움직임을 즐겁게 느끼게 되고 그 움직임은 아동으로 하여금 주위환경을 인식하게 되고, 자신에 대한 경험-신체 경험 / 물질에 대한 경험-물질 경험 / 타인에 대한 경험-사회경험-을 통하여 자신이 성장・발달해 나아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심리운동의 활동내용

 

1. 신체경험

 자신의 신체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외부와의 관계형성에 대처하는 능력신장

 신체도식: 신체지남력, 신체신장, 신체지식

 신체상: 신체의식, 신체경계, 신체태도

 발달단계


 

2. 물질경험

 물질적인 환경을 자각하고, 환경에 대한 정보를 경험, 이해, 처리

 물질에 대한 지각(감각훈련), 움직임, 구조화(통합단계), 이해와 적용(물질도식)

 발달단계

 

 

 

3. 사회경험

 사회적환경을 지각, 경험, 이해하며 사회안에서의 적응능력향상

 사회지각, 협동심, 의사소통, 소집단-대집단에서의 적응

 자아상과 자아효능감과의 통합

 

 

※ 심리운동의 활동범위

1. 심리운동과 장애아 조기지원

- “장애 여부와 무관히 유아는 우선 움직임 활동을 통해 발달하는데, 

치료시간에 유아는 자신의 동기와 일치하고, 자신의 행동반경에 적절한 

내용만을 기능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Schlack, 1996)

→ 조기지원에서의 심리운동적 요소를 강조

- 심리운동은 아동이 주변세계에 적응하고, 세계를 탐색해 나가려는 

욕구를 지원함.

- 조기지원 차원의 심리운동은 아동으로 하여금 행동의 폭과 가능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놀이 및 움직임의 시간임

  

2. 유치원 교육 원리로서 심리운동

- ‘움직임 교육’으로서의 심리운동 및 특수지원방안으로서의 심리운동

- 유치원 공간 구조의 변화: 유아들의 움직임이 방해받지 않고 위험하지

않도록 움직임 공간을 충분히 확보

- 개방적인 움직임 과제 구성

- 소극적 아동도 자율적으로 신체적 능력과 한계를 체험할 기회 제공

  

3. 학교에서 움직임을 이용한 학습

(1) 체육시간에 대한 보완 및 확장으로서의 심리운동 

- 신체경험 : 전통적 체육교과와 심리운동의 결합

예1) ‘걷기-뛰기’주제 활동: 산 오르기, 산 내려가기 활동, 숲 속이나 아스

팔트 위 걷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신체가 어떻게 변하하는지에 

대한 신체경험 가능

예2) ‘체조’ : 흔들기, 뛰어내리기, 돌기, 받치기. 몸 회전하기, 날기 등

예3) ‘모험’ : 흔들거리거나 좁은 판자에서 평형잡기 - 거세게 흐르는 

강물을 건너는 것과 같은 주관적 의미부여 가능 

  

(2) 학습부진, 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특별지원 

① 수업구성의 일반적 원칙

- 학습내용을 전달할 때 가능한 다감각적 방법을 사용함.

- 다양한 감각체험을 가능케 하는 수업재료 및 놀이재료를 이용함..

- 지각의 특정 양상들을 지원하기 위해 개별 감각 영역을 분리시킴.

: 눈을 가리고 숫자나 글자를 만져 인식하기, 여러 개 중에서 촉각적 

단서로 찾아내기 등

- 여러 개의 감각체계를 의도적으로 연결시키기 

: 등판에 친구가 써준 숫자를 감지하여 큰 소리로 말하기

② 휴식이완단계

- 집중력이 떨어지는 산만한 아동에게는 주의집중과 휴식이완단계를 

적절히 안배하는 것이 중요

 

 

※심리운동의 핵심

 

자율적인 놀이와 움직임 체험을 통해 아이가 선생님의 도움으로 해냈다고 느끼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자신 속에 있는 자기가 해냈다고 느끼면서 진짜 자신의 능력과 마음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러한 심리운동은 신체 / 물질 / 사회경험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한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다양한 자극 및 발달촉진 : 자신감 향상

2. 남과 비교가 아닌 차이 인정을 통한 자아인식 

: 긍정적 자아상 및 타인 인정을 통한 인성발달

3. 스스로 탐색하는 능력 : 자립심 향상

4. 친구들과 함께하는 놀이를 통해 타인 배려 및 규칙 이해 : 사회성 향상

5. 다양한 움직임 및 감각자극을 줄 수 있는 도구 및 놀이 

: 운동성 및 지각 발달

6. 아동 스스로 놀이 창출의 분위기 조성 :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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