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심리운동사들은 뭐하는 사람들인데?




" 그래서.. 심리운동사 들은 뭐하는 사람들인데? "

월간 도담 세번째 시간에는 심리운동사들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리운동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과거에는 한국심리운동협회, 한국심리운동학회, 한국심리운동연구소에서 진행하는 자격과정을 이수해야 했어요


위의 협회나 학회들은 대부분 재활,의료,보건,사회복지 전공자들에게 연수 기회와 자격증을 발급했죠.


200시간 이상을 열심히 뛰고, 놀고, 공부하고


(심리운동은 체험해 봐야 하니까요ㅎㅎ)


200시간 다 채우면 심리운동을 할 수 있을것 같았는데..


강의에서 다루는 양이 상상이상이에요.


다들 아시는 분들인 피아제, 에릭슨, 매슬로우, 위니캇 ...


심리운동에 애쓰셨던 키파드, 쉴링, 제발트, 짐머 ......


아베롱의 야생소년의 특수교육-감각교육 부터, 체육, 심리운동에 이르기까지..


양이 너무 많아 ㅠ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심리운동은 괜히 어려운게 아니였어요!


자격증만 있다고 심리운동 할 수 있는건 아니에요. 아니 할 수는 있지만 제대로 된 심리운동 시간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과 공부가 필요하죠. 물론 초기엔 자문도 많이 구하고, 수업에 대한 노력을 더욱 해야겠죠. (우리는 지금도 많이 노력하고 배우고 있어요.ㅎㅎ)


지금의 심리운동이 있기 까지 정말 유럽의 훌륭한 학자들이 몸과 마음을 바쳐 이론과 근거를 통하여 학문을 정립했습니다. (그러니 심리운동 제대로 해야돼 ㅠ)


이상. 심리운동사가 되는 방법이였습니다.



" 그렇다면 심리운동사는 그럼 현장에서 무엇을할까요? "


심리운동사는 당연 심리운동을 수행하는 사람들입니다.


심리운동 하나의 수업을 위해서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심리운동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지만 누구나 심리운동사가 될 수 는 없습니다.


심리운동 시간을 구성할 때는 개인별, 집단별로 목표를 설정하게 됩니다. 개인에 중점을 두고 진행할지, 아니면 집단에 중점을 두고 진행할지를 결정합니다.


아동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 하고 집단의 특성에 대해서도 많은 준비를 해야 겠죠?


어떤 방법으로 진행할지도 계획합니다. 아동에게 필요한 부분을 인지하고 교사가 지원할지?, 이야기속 주인공이 되어 환상의 세계로 초대할지, 다양한 물질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결정하여 능력을 촉진할지, 문제를 제기하여 아이들이 문제를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게 할지? 아이들이 주도적이 되어 수업때 발생할 문제를 스스로 조직화하고 해결 할 수 있도록 작업할지... 아동의 특성에(그룹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다양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심리운동에서는 방법론적 교수원칙과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원칙, 심리운동시간의 형태, 관계형성 등 많은 원칙과 지원방법하에 수업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심리운동사들은 단순히 놀이만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그 놀이 안에 무엇이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지(능력지향관점), 그 아동이 움직이는 의미와 그 움직임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지(이해 이론), 또는 기능상의 부족을 지원해야 할 경우 기능상 지원(심리운동연습처치)을 하기 위하여 다양한 각도로 다양한 관점으로 심리운동 시간을 구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심리운동시간에 스스로 더욱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심리운동사, 도구, 프로그램을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그리하여 심리운동시간에 아이들은 즐겁고 신나게 노는 것은 , 그 안에서는 자신에 대한 능력 탐색과 경험, 물질에 대한 탐색과 능력의 확장, 나와 타인및 사회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즉, 인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준비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 심리운동사의 역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